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만년 거포 기대주의 꼬리표를 확실하게 떼어낸 김주형의 역전3점홈런(5.13기아vs롯데)







simpro의 프로야구 이야기
(기아 8:6 롯데) 승리투수 : 양현종

절체절명의 순간 터져 나온 만년 거포 기대주 김주형의 역전 3점 홈런으로 기아는 파죽의 5연승 가도를 달렸다.
경기 시작전 부터 5월들어 7승2패로 최고의 승률을 기록하며 투타 모두 안정적인 전력을 자랑하는 롯데와 5월 초반 연패의 위기를 딛고 막강 선발진의 재구축과 이용규의 가세로 4연승 가도를 달리고 있는 기아와의 물러설 수 없는 일전이 최고의 뉴스메이커였으며 평일임에도 거의 사직구장을 가득메운 관중에서 보듯이 한창 상승세인 두팀의 빅뱅은 경기내내 호각지세를 겨루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기를 보여주고 있었다.

두팀의 승차는 1경기차로 공동4위와 6위를 달려 오늘 게임의 결과에 따라 다시 접전으로 가느냐 아니면 2게임차로 달아나느냐라는 중위권 2팀간의 선두진입을 위한 물러설 수 없는 외나무 다리에서의 불꽃튀기는 경기를 내내 펼쳤다.

기아의 선발은 3연승을 달리며 기아의 선발왕국을 재건하는데 큰 힘을 보태고 있는 양현종이고 롯데는 4승을 기록하며 롯데 상승세의 주축으로 떠오르며 실질적인 에이스역할을 수행중인 장원준으로 경기전 부터 특급 좌완 맞대결로 박빙의 투수전을 예측하였으나 경기는 그러한 예상과 달리 활화산 처럼 터지는 타격전의 양상를 보여주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수에서 중요한 순간을 되짚어 보자.
1회공격부터 기아는 앞선 4경기 처럼 또다시 선취점을 올려 오늘 경기도 이길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기아 선수 전원에게 불어 넣어 주고 있었다. 이용규의 선두타자 안타후 김선빈의 보내기 번트로 1사 2루가 되고 김원섭의 스탠딩 삼진으로 잠시 기회가 무산되나 했으나 타점1위를 질주하는 이범호에게 그 찬스는 맛있게 차려진 훌륭한 밥상이었다. 초구부터 바깥쪽 공을 노리고 들어온 이범호는 결대로 가볍게 밀어쳐 선취타점을 올려 그가 왜 타점머쉰인지를 만천하에 증명해 보였다.

2회에서도 2사후 박기남의 좌익선상 2루타로 득점권에 주자를 보냈으나 후속타자의 불발로 무득점하고,
3회 이용규가 좌전안타로 출루했을 때는 김선빈으로 하여금 수많은 작전사인 끝에 강공을 펼쳐 내야뜬공으로 아웃되어 1루주자를 2루에 보내는데 실패하여 그 작전 사인이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의문을 생기게 하였다.그 많은 작전사인이 1루주자를 2루로 보내기 위한 것이었다면 최고로 안전하게 보내는 작전을 구사하여야 함에도 정체성을 상실한 강공은 결국 한점을 달아나야 할 순간에 못 달아나고 폭풍처럼 불어 닥친 롯데의 단 한번의 공격에 6실점하는 빌미를 제공하였다.1회때 처럼 착실하게 보내기 번트를 대게 했다면 김원섭, 이범호로 이어지는 중심타선에서 추가점을 올려 경기의 추를 기아쪽으로 몰고 올 수 있었으나 유리한 볼카운트에서 강공으로 전환한 조범현 감독의 작전남발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

4회들어 3회까지 퍼펙트로 롯데의 강타선을 잠재우고 있던 양현종은 타선이 한바퀴 돈 뒤로는 볼배합을 좀 달리 하는 지능적인 플레이를 보여주어야 하나 앞선 3이닝처럼 힘으로 밀어 붙이는 공격적인 투구자세는 좋으나 철저히 양현종의 직구에만 포인트를 맞춘 롯데의 맟춤형 타격에 한순간에 무너져 버려 배터리의 호흡과 볼배합의 읽힘에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선두타자 전준우에게 원쓰리 상황에서 스트라익을 잡기위해 던진 실투성 직구를 홈런으로 얻어맞아 동점을 내준 것 까지는 그렇다 하더라도 다음타자 황재균의 우중간 안타때 2루까지 허용한 기아 외야수비에서 오늘의 대량실점의 문제를 찾아야 한다.

롯데뿐만이 아니라 모든 팀들은 기아의 우중간 쪽에 떨어지는 안타 때는 타자들에게 2루까지 전력질주하게 만든다.그런것은 이미 타팀 전력분석팀에 의해 노출된 기아 수비의 허점이다. 송구능력이 약한 김원섭의 우측으로 떨어지는 타구엔 거의 모든 타자들이 2루까지 내 달린다..

단타로 끝날 타구가 단번에 득점권까지 감으로 인해 심리적인 압박을 받은 양현종은 홈런으로 1실점후 무려 연속5안타를 맞고 5실점을 더하여 6대1로 역전을 당하고 말며, 홍성흔의 좌익수 라인드라이브 타구때 김상현의 포구 위치에서 볼이 나이트 불빛에 숨는 바람에 1사1,2루가 되어야 할 상황이 2점을 더 내주고 무사 3루에 타자주자가 가는 최악의 순간도 맞이 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도 1점을 더 내어 확실하게 도망가고자  하는 롯데에게 스퀴즈까지 허용하여 그야말로 인정사정없이 두들겨 맞고 혼비백산한 4회였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상황에서도 양현종의 볼끝은 좋았길레 강판시키지 않고 버틴 것은 양현종 이후를 막아줄 투수진이 없어서 였을까? 홍성흔의 3루타를 포함하여 연속5안타로 4점째를 잃으면 통상 투수를 강판시켜야 하나, 어제 두산과의 경기에 손영민, 곽정철, 박경태,  유동훈이 경기에 나서 4회 이후 9회까지 5이닝을 계투책을 쓸만큼 투수자원이 넉넉치 못한것도 한 원인이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4이닝이 끝났을 때까지 65개밖에 안던지고 아직 볼끝에 힘이 있길레 그대로 밀고 간것이 주효하였다 할 것이다.

5회들어 기막힌 오심이 2번이나 연속으로 나와 4명이나 되는 야구심판들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6대1로 역전을 당하고 맞이한 5회초 기아 공격에서 차일목과 박기남의 연속안타로 무사1,2루가 되자 기아벤치에서는 윤정우에게 보내기 번트를 지시했으나 투수정면쪽으로 보내기 타구가 날라가고 그 타구를 원바운드로 캐치한 장원진이 더블플레이를 노리기위해 2루로 송구하였으나 1루주자 박기남의 발이 먼저 들어가 세잎이 되어야 할 상황에서 2루심이 아웃을 선언하여 모두를 의아하게 하였다.
순간 노바운드 캐치로 착각한 롯데 수비진에 의해 2루 귀루가 늦은 차일목을 2루서 포스아웃시키고 역시 귀루가 안된 1루주자 박기남까지 포스아웃시켜 하마터면 삼중살로 처리되는 역대 최악의 오심이 나올 뻔 했으나 기아 1루 주루코치인 최태원의 강력한 어필로 판정이 다시 번복되어 모두가 세잎이 되는 무사 만루의 찬스가 이어지게 된 것이다. 판정을 4심 합의하에 번복한 심판이나 깨끗히 승복한 롯데 벤치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

다만 무사 만루에서 이용규의 2루땅볼때 1루 주자 윤정우가 쓰리피트 아웃이라고 선언한 2루심에게 쓰리피트 라인이 도대체 무엇인가 묻고 싶다. 홈에서 1루까지는 중간지점 부터 일직선옆에 약 91.4cm떨어져서 선이 하나 더 그려져 있다. 이 선이 쓰리피트라인 인데 타자가 1루로 뛰어갈때 태그를 피하기 위해 이라인을 발이나 몸이 벗어나면 태그와 관계없이 아웃되는 것을 쓰리피트라인 아웃이라고 한다.

그러나 1루와 2루 사이에는 어떠한 선도 없고 선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쓰리피트 라인을 넘었냐 안넘었냐하는 것이 결정지어 지는데 오늘의 2루심은 앞선 오심에 이어 연이어 오심을 내리고 만다. 아마 그는 맨처음 2루수 조성환이 윤정우를 태그했다 생각하고 아웃을 선언한 것 같은데 나중에 태그가 안되었음을 알고 애매모호한 쓰리피트라인을 들고 나와 아웃을 선언한 것 같다..

만약에 그렇다면 그것은 심각한 사태가 된다. 오심도 경기의 한 부분이지만 태그가 되고 안되고 상황은 오심이 나올 수 있으나,선심의 마음속 선인 쓰리피트라인은 분명 보는 각도에 따라 객관성이 담보되기 때문이다. TV화면에 잡힌 윤정우는 몸이든 발이든 쓰리피트 라인 근처에도 안간 정상적인 주루를 했을 뿐이고 2루수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몸짓만 있었을 뿐이다...결국 두번째 오심은 강력한 어필에도 불구하고 번복되지 않는다. 아마도 심판들은 두번째 오심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정당화시키기 위해 끝까지 쓰리피트라인 아웃이라고 주장했을 것이다. 마지막 남은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결국 병살타로 처리되어 무사만루에서 1점 추격으로 그치나 했으나 기아가 괜히 4연승을 달렸겠는가. 기아의 4연승에는 무서우리만치 집중력 있는 승부가 있었기 때문이다.
계속된 2사3루에서 김선빈의 타구를 유격수가 실책하여 1점을 더 따라붙고 김원섭의 안타로 2사1,2루에서 또다시 타점머쉰 이범호가 중전안타를 작렬시켜 1점을 더 추격하여 6대3으로 만들어 언제라도 역전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가져왔다.

타자들이 3점을 따라붙어 6대4가 되자 양현종은 완급조절을 더해서 5회, 6회 삼자범퇴로 롯데타선을 처리해 역전승의 발판을 착실하게 만들어 준다.

드디어 운명의 7회 1사후 김선빈이 좌전안타로 출루하고 김원섭의 2루타성 타구가 좌익수 황성용의 호수비로 잡혀 2사가 되자, 공격의 맥이 끊겨 추가점을 내는데 실패할 것 같은 분위기에서 이범호가 볼넷을 얻어내어 2사1,2루가 되자 김상현의 마음자세가 달라진 것이 타격자세에서 부터 눈에 들어온다.

초구부터 홈런스윙대신 2루 주자를 불러들이기위한 짧은 스윙은 결국 우전안타로 연결되어 기어코 1점차까지 따라붙는다..김상현은 오늘 이 타석처럼 주자가 득점권에 있을 때는 욕심을 버리고 간결한 스윙으로 맞힐려는 자세로 타격에 임하면 결국 좋은 안타로  이어지고 자신의 타격컨디션을 하루라도 빨리 찾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물론 주자가 없을 때는 원없이 호쾌한 홈런스윙으로 방망이를 돌려라. 김상현다운 스윙으로 말이다.. 다만 주자가 득점권에 있을 때는 그 욕심을 버려다오..

6대5로 한점차까지 추격하자 앞선 세타석에서 허무하게 물러났던 김주형은 바뀐투수 이정민이 직구2개로 원앤원을 만들자 3구째가 변화구가 들어올 것으로 생각하고 변화구 들어오는 코스대로 퍼올려 올 시즌 마수걸이 홈런을 통쾌한 역전 3점 홈런으로 만들어 드디어 만년 거포 유망주라는 딱지를 때어버렸다.
기아의 미래10년을 책임져줄 차세대4번타자 김주형은 오늘을 출발점으로 타격에
새롭게 눈을 떴을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한방으로 경기의 추는 급격히 기아쪽으로 흐르고 곽정철과 이상화의 효과적인 이어던지기로 나머지 이닝을 무실점으로 틀어막고 5연승을 올렸다.
양현종은 4연승을 달렸고 팀도 오늘 SK에 덜미를 잡힌 두산을 4위로 끌어내리고 단독3위로 부상하였다.
이제 2위 LG에게는 2.5경기차 선두 SK에게는 6경기차로 좁혔다. 상승세가 분명한 LG와의 승차는 유지하더라도 하향세를 타고 있는 SK와의 승차를 4경기정도로 유지한다면 5월이내에 역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오리라 생각한다.

불붙은 기아의 타선은 분명 시즌 초반 폭발적인 용광로타선을 그대로 빼닮았다.
비록 오늘 6실점을 모두 자책점으로 안아 방어율을 조금 깎아 먹었지만 양현종의 제구는 6.1이닝동안 볼넷 1개도 내주지 않을정도로 완벽했다. 볼끝도 힘이 있고 변화구도 좋아 보였지만 볼의 완급조절만 잘 해서 투구수 조절을 한다면 분명 완투도 가능한 경기였다. 선발투수들이 이렇게 안정되고 긴이닝을 소화해 주면 불펜도 힘이 날 것이다.
타격도 최희섭, 안치홍이 돌아오고 김상현만 욕심을 버리는 타격을 한다면 하위타선까지 다이나마이트 타선을 구축하여 어디 하나 쉬워갈 타자없이 상대투수를 압박할 것이다. 투타의 안정된 전력으로 우승을 하기위한 모든 조건은 완벽하게 갖추어졌지만 아직 확실한  마무리투수가 없어 그부분만 보완한다면 V11을 달성하기엔 큰 무리가 없을 듯 보인다.

이제 한기주가 불펜피칭을 하고 있고 김진우도 1군에 올라올 준비가 끝났다 한다.
아마 5월이 끝나기 전에 김진우는 볼 수 있을 듯하고, 한기주가 복귀하는 6월이 오면 최강 선발진에 강력한 불펜 그리고 언터쳐블 마무리까지 투수력에 있어서는 그 어느팀도 넘볼 수 없는 투수왕국을 구축할 것이며 짜임새 있는 타선 또한 상,하위타선을 가리지 않고 폭발한 시즌 초반의 위용을 되찾을 것이다.

이제 우승하기 위한 모든것을 완벽하게 갖추게 되는 6월부터는 정말 신명나게 야구하고 즐기는 타이거즈가 되어 있기를 기대해 본다.

타이거즈의 선전을 기원하며~~simpro의 프로야구 이야기
(사진출처)기아타이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