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조선대-문화강좌:심광현강의] 유비쿼터스 시대의 예술과 인지과학의 통섭-심광현 문화강좌 후기

 

[조선대-문화강좌:심광현강의]
유비쿼터스 시대의 예술과 인지과학의 통섭-심광현
문화강좌 후기

4월 28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님이신 심광현 교수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마치 스티븐잡스처럼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해 줄줄이 열강을 해주셨답니다.

1시간 40분가량의 시간이 아쉬울 정도로 빼곡한 정보의 샘물과도 같은 담론을 설명 해주셨어요. 21세기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해 영화와도 같은 세계의 상상의 나래를 펼 칠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만을 보더라도 그러한 시대가 먼 얘기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심광현교수님 프로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유비쿼터스 시대의 예술과 인지과학의 통섭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주제

1.  유비쿼터스시대
2.  인지과학
3.  1,2와 예술과의 통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기가 발달되고 전문화되면서 우리의 산업은 많은 발전을 도래했습니다.

산업적 모든 공장은 자동화 됨에 따라 실업자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은행 구조조정입니다. 모든 업무의 50%이상을 기기에서 가능하니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기자제 또한 극소량으로 줄어들 것을 예상합니다. 사람 몸속에도 칩을 넣어 건강검진 까지 할 수 있을 시대가 올 것입니다. 또한 유비쿼터스 시대는 사방에 컴퓨터가 내장 될 것입니다. 극장 또한 홀로그램으로 상영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비쿼터스는 사물+사람+ 컴퓨터의 총합 시대입니다. 도시 전반에 컴퓨터가 설치되어 시스템의 변화도 극에 달합니다. 상하수도에도 컴퓨터가 연결 될 것이고 도시 교통신호등에도 컴퓨터가 연결 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중앙컴퓨터에 바로 연결 되어 이전 시스템의 비약함을 완전 보충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다음>영화>포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다음>영화>포토

영화 아이언맨과 인셉션에서 보았던 멀티적인 시스템이 비단 영화세계의 비현실적이지만은 아님을 확인 할 수있었습니다. 이렇게 진보되는 유비쿼터스 시대는 우리에게 생활의 편안함과 질적인 풍요로움을 주겠지만 동시에 사람들이 할 일을 기계들이 함으로써 변화되는 산업양상을 겪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나아가는 유비쿼터스시대에 우리의 대비책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