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20호 ~*^^*

광주시, 공식 트위터 '두드림광주' 개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시민들과의 온라인 소통강화를 위해 공식 트위터 '두드림광주'를 정식 개설했습니다.

지난달 시범운영 기간동안 이미 1천5백여명의 팔로워와 소통해온 '두드림광주'는 시정 정보제공과 의견접수는 물론 '베스트 리플'과 '리트윗왕 선발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이하 U대회)에서 '청소년 선수들을 위한 스포츠인권 서약' 공식 제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운태 광주시장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74회 국제스포츠기자연맹(AIPS)총회 프리젠테이션에서, 광주에서 전세계 스포츠대회 개최도시와 국제스포츠기구가 공동으로 2015청소년스포츠인권 서약할 것을 공식 제안했습니다.
 
또한, 청소년 선수 인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세계 스포츠계와 공유하고 세계적 수준의 인권포럼을 창설하여, 2015 U대회는 선수인권이 중시되는 특별한 대회로 만들고 세계 스포츠 인권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갈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날 프레젠테이션에서는 국제대회 개최 도시들간 협력 프로그램도 함께 제안했습니다.



 

광주야구장 건립방향 확정



지난해 10월부터 추진해 온 ‘야구장건립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이 23일자로 마무리돼 광주야구장 건립에 필요한 방향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야구장의 규모는 3만석을 기본으로 추진하되 새로운 경기장과 기존 경기장과의 배치 관계, 관중 증가율, 지방재정여건 등을 감안, 1차적으로는 2만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시공하고, 향후 2015 하계 U대회 이후 기존경기장 활용방안 마련 후 3만석으로 증축하는 방안이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야구장의 부대편익시설 및 수익시설로는 편의점, 음식점 등과 다양한 운동시설(휘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장, 당구장, 탁구장 등), 문화공연장, 스포츠바, 스카이박스, 스포츠 카페 등이 제시됐으며, 주경기장 중에서 철거되지 않고 남겨지는 기존 성화대 하부를 활용, 역사관과 야구박물관을 설치해 무등경기장의 역사성 보존과 함께 야구팬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앞으로의 추진일정은 조달청과의 협의를 거쳐 4월초쯤 입찰공고가 이뤄질 예정이며, 기본설계안은 현장설명일로부터 3개월 후에 접수를 받아 사업시행자를 선정하게 되며, 기존경기장 철거공사를 시작으로 착공해 2013년 12월말까지 완공될 예정입니다.

한편 새로 건립되는 광주야구장은 국비 298억원, 시비 396억원, 기아자동차 300억원 등 총사업비 994억원을 투입해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방식으로 추진됩니다.

문의 -체육지원, 613-3540

 

현대아이티㈜, 터치센서패널모듈 제조공장 설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지난 21일 수도권 소재 디스플레이 전문기업인 현대아이티㈜와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아이티㈜는 올해 말 첨단단지에 터치센서패널모듈 제2공장을 신축할 예정으로 이로인해 2백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 3백여 거래업체와 유럽·미국·일본 등의 해외법인 등 글로벌 판매 체제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현대아이티㈜는 3D디스플레이 분야와 디지털 광고분야에서도 첨단기술을 확보한 유망 중견기업으로 광주시의 전략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5기 이후 98개 국내·외 기업과 1조7천여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UEA 광주정상회의‘공식 홈페이지’서비스 시작



광주시는 오는 10월 개최하는 2011 도시환경협약(UEA) 광주 정상회의 종합안내 공식 홈페이지를 구축해 2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정상회의 홈페이지 공식 도메인은 www.gjsummit.com(국문), www.2011uea.com(영문)이며, 주소창에 ‘광주정상회의’ ‘2011UEA'를 입력을 통해서도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메뉴는 7개로 단순화해 일반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방문자들이 홈페이지 게시 내용을 버튼 클릭 한번만으로 본인들의 트위터(Twitter)에 올릴 수 있도록 연동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광주U대회 대학생홍보대사 유니프렌즈, 21일 무등산에서 친환경U대회 홍보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학생 홍보대사 유니프렌즈가 지난 19일 무등산에서 등반객을 대상으로 친환경 유니버시아드를 홍보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환경보호와 함께 하는 유니프렌즈’라는 타이틀로 진행된 이날 활동에는 광주지역 홍보대사 11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주말을 맞아 산에 오르는 등반객들에게 유니버시아드 에코백과 홍보물을 나누어주며 광주U대회의 4대 콘셉트 중 하나인 친환경유니버시아드를 홍보하고, ‘쓰레기 되가져 가기’ ‘동물의 집 훼손하지 않기’ ‘등산시 절대금연’ 등 환경캠페인도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이날 활동은 UCC로 제작해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할 계획입니다.

유니프렌즈는 지난 2월 전국 공모를 통해 선발된 대학생 홍보대사로 37명의 대학생들이 광주를 비롯, 서울, 강원, 경남 등 전국에서 U대회 홍보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원스톱 계약정보공개 '계약365코너' 운영



광주시는 오는 4월1일부터 시 홈페이지를 통해 원스톱 계약정보공개시스템 '계약365코너'를 운영합니다.

연중무휴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계약365코너'는 시에서 발주한 1천만원 이상의 공사나 용역, 물품계약 분야의 입찰공고에서부터 개찰 결과와 하도급 현황 등 계약의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시는 계약에 대한 통합적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입찰참여자의 편의는 물론 하도급업체와 근로자의 임금체불 방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예측 가능한 정보제공으로 계약행정의 적법성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5개 자치구·여성단체협의회·광주FC사무국 광주FC에 시민주 기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5개 자치구(구청장 대표 동구청장 유태명)와 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나신영), 광주FC사무국(단장 박병모)은 21일에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광주FC에 시민주를 기탁했습니다.

이날 기탁식은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1가정 1시민주 갖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5개 자치구에서 3만9,251주, 시여성단체협의회에서 2,000주, 광주FC사무국 6,290주 등 총 4만7,541주를 기탁했습니다.

기탁식에 참여한 5개 자치구는 동구 1,512명, 서구 1,537명, 남구 1,790명, 북구 1,963명, 광산구 4,350명 등 총 1만1,152명이 며, 시여성단체협의회 20명, 광주FC사무국 466명 등 총 1만 1,638이 동참했습니다.

한편, 지난 2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 광주fc 3차 시민주 공모에서 12만 6천여주가 청약되어 6억 3천여만원이 모금되었습니다



< 문화/공연 등 >


 

재즈디바 나윤선 광주공연



프랑스, 캐나다, 스웨덴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나윤선이 광주에서 공연을 갖습니다.  공연은 3월 25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립니다.

서울에 이어 두번째로 마련되는 이번 광주 공연에서는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함께 'Same Girl'의 수록곡 등 다양한 노래들을 선사합니다.

25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리는 이번 무대는,  유럽 최고의 기타리스트 울프 바케니우스와 아코디언 연주자 뱅상 뻬라니가 함께 합니다.  



광주박물관 26일 토요특설강좌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3월 26일 오후 3시 박물관 대강당에서 홍익대 박물관 한정희 관장의  ‘토요특설강좌’를 엽니다. 이번 강좌는 ‘중국 명·청대의 산수화’를 주제로 명·청 시대 회화의 흐름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특히, 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동명의 전시회와 연계되어 있어, 실제 작품을 감상하며 전문가에게 작품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사직도서관 북스타트 선포식



 광주시립사직도서관이 23일 북스타트 선포식을 개최하고 북스타트 운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를 취지로 영아들에게 그림책을 나눠주고 책과 함께 놀게함으로써 독서를 평생습관으로 만들어가는 문화운동입니다.

이날 선포식은 북스타트 회원과 자원활동가 등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림책 읽어주기와 자원활동가 위촉장 수여, 책 꾸러미 전달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한편, 북스타트 운동 회원은 생후 3개월에서 24개월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무등, 사직, 산수도서관에서 2개월 단위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증심사 명사초청법회 '33선지식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광주 증심사에서는 '명사초청법회-무등에서 길을 묻다'라는를 주제로 오는 12월까지 매달 한차례씩 초청법회가 열립니다.
초청법회는 매달 오전 11시 증심사 취백루에서 열리며,  관심있는 분들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문의 062-226-0108)

<초청법회 일자>
3월 19일  월호스님(쌍계사 승가대학) / 4월 17일  도영 조계종 前포교원장
5월 17일  방송인 이상벽  / 6월 16일  용타 동사섭 행복마을 이사장
7월 15일  묘허 단양 방곡사 조실  / 8월 7일 도법 조계종 화쟁위원장
9월 18일  우희종 서울대 교수  / 10월 11일  설우 법인정사 회주
11월 10일  이미령 동국역경위원 /  12월 9일 심산 부산 홍법사 주지


 

2011 광주봄꽃박람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는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광주봄꽃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꽃과 문화라는 주제로 20여개의 주제정원과 체햄행사, 무대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김대중컨벤션센터 전시장과 야외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관람시간은 10시 ~18시까지이며 관람시간 종료 30전까지 입장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http://www.flowershow.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