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16호 ~*^^*

광주시, 자동차 도시 나고야에서 금형산업 유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해외 투자유치 활동 이틀째인 22일 일본 나고야에서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다방면에 걸친 홍보활동을 펼쳤습니다.

나고야 투자환경설명회에는 현지 자동차 부품 기업 등 100여 명의 기업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금형기업 3개사, 연구소 2개소 등과 모두 2천250만 달러의 투자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날 투자MOU를 체결한 ㈜다이에제작소는 금속 프레스 가공 및 금형제작, (유)카가와제작소와 ㈜다이헤이금속공업소는 프레스 부품과 시제품 금형제작 공장을 광주에 설립하기 위해 각각 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키로 했습니다.
또한 일본알프스와 ㈜글로벌에너지는 각각 600만 달러와 150만 달러를 투자해 R&D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협약했습니다.
한편 투자유치단은 23일부터 중국의 산업학술연구도시인 다롄을 방문하고 24일부터는 3D 애니메이션 제작 및 LED 공장 유치 활동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시민의 아이디어로 야구장을 건설한다



광주시는 새로운 야구장 건립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과 특별상 1명을 선정했습니다.

최우수상에는 김남근씨의 작품 “빗물을 활용한 환경친화적 야구장 건설”이 선정되었으며, 이 밖에 “관중을 위한 관람석 배치 제안”과 “기존 성화대를 활용한 명소화 방안”, “선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설계제안” 등이 선정됐습니다.

시는 수상자의 아이디어는 물론 접수된 아이디어 가운데 실현가능한 제안들을 야구장 건립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모에는 총 415명이 710건의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야구장건립 TF팀’과 ‘시정조정위원회’의 최종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광주시, R&D특구 공동설립 첫 성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R&D특구의 첫 사업으로 한·중·일 공동 연구소 개설이 확정되면서 광주 R&D 특구가 국제화를 통한 개방형 특구 조성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전남대와 일본 큐슈대, 중국 칭화대는 지난 21일 일본 기타큐슈학술연구단지에서 '한·중·일 클린에너지 국제협력연구소'를 광주 R&D특구에 설립키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한·중·일 3대 대학은 특허, 논문 등 3국 연구그룹에서 만들어낸 연구생산물을 활용해 관련 전문기업의 광주 이전을 유도함으로써 향후 클린에너지산업을 우리 지역의 신성장동력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공동연구소가 빠른 시일내에 개설될 수 있도록 올해 확보된 특구 유치예산 60억 원 중 40억 원 가량을 연구소 개설에 우선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시는 오는 24일 중국 대련시와 경제학술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시립도서관 자원봉사자 모집



광주시립도서관은 시민들의 편익증진과 청소년의 학습지도를 위해 만 20세 이상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시립도서관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지난해 11월 발족한 시립도서관 자원봉사대원의 활동분야는 도서관 지킴이, 독서진흥 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독서활동 보조, 자료실 도서정리 등입니다.

특히, 독서진흥 지원분야는 북스타트 프로그램 운영요원으로서 북꾸러미 배부와 책 놀이터 수업 및 책 읽어주기 등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하게 되며, 자원봉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책과 영유아 독서지도에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자원봉사자는 오는 3월 16일부터 무등, 사직, 산수도서관에서 연중 활동하며 거주지역과 가까운 곳에서 봉사하게 됩니다.

신청방법은 시립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우편과 팩스(613-7709)로도 가능하며, 신청서는 광주광역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제출하면 됩니다.

▶문의  전화 613-7742  / 홈페이지(www.citylib.gwangju.kr) 참조


< 문화/공연 등 >

 

국제불교문화산업박람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 국제불교문화산업박람회'가 25일∼3월1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불교박람회는 국내·외 불교문화를 소개하고 불교관련 상품들을 전시·판매하는 문화산업 전시박람회로 호남지역 대표 고찰의 전통 불교문화와 현재의 모습까지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가 두 번째인 이 행사는 지난해와 달리 송광사·백양사·화엄사·선암사·대흥사·금산사·선운사 등 호남지역 6개 본사가 함께 합니다.

이번 행사는 전시장 내에 각 사찰의 체험관을 설치하고 사찰 홍보 및 템플스테이, 불교의 과거와 현재, 미래상을 소개합니다.
상설 전시관에서는 불화소품 전시외와 천염염색 의상전시회, 상설무대에서는 BBS 불교방송 개막 축하쇼, 법고 시연, 찬불가 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펼쳐진다.(문의 062-383-6322)



광주FC '빛고을' 서포터즈 ‘Welcomes Day’



광주FC 공식 서포터즈인 ‘빛고을’이 2011 K리그 개막을 앞두고 행사를 준비합니다.

빛고을 서포터즈는 오는 26일 오후 3시 광주월드컵경기장 북문 앞에서 ‘빛고을 2011-Welcomes Day’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갑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2011년 빛고을 운영안, 준비상황 및 향후계획, 응원구호 소개 및 리허설 등이며,
이번 행사는 축구를 사랑하는 시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문의062-373-7733 /  http://www.gwangju-fc.com/



2011년 마당놀이전-마당놀이 30주년 걸작 대잔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년 마당놀이전-마당놀이 30주년 걸작 대잔치’가 26일 오후 3시·7시30분 광주염주체육관에서 열립니다. 

특히 이번 공연은, ‘마당놀이’ 인간문화재라 할 수 있는 윤문식·김성녀·김종엽씨의 고별무대이기도 합니다.

이번 무대에 올려지는 작품은 지금까지 미추가 선보였던 ‘춘향전’, ‘심청전’, ‘이춘풍전’, ‘홍길동전’ 등 마당놀이의 대표적 작품을 재구성하여, 신명나는 무대가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