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8호 ~*^^*

광주시·UNEP UEA광주정상회의 공동개최 확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운태 광주시장과 아랍 호발라(Arab Hoballah) UNEP 기술산업경제국 소비생산국장이 이날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면담을 갖고, 2011UEA 광주정상회의 공동 개최에 합의했습니다.

이번 면담은 지난 11월15일 광주시 대표단(김귀곤 서울대 명예교수, 김선흥 광주광역시 국제관계자문대사)의 UNEP 본부(나이로비 소재) 방문 및 아킴 슈타이너(Achim Steiner) 사무총장 면담에 대한 답방(答訪) 형식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아랍 호발라국장은 이번 정상회의에 UNEP가 광주시, 샌프란시스코시와 더불어 공동주최기관(co-host)으로 참여한다는 내용이 담긴 아킴 슈타이너 UNEP 사무총장의 서한문을 강운태 광주시장에게 전달했습니다.

한편, 아랍 호발라 국장은 UNEP 사무총장이 광주정상회의 관련 광주시와 UNEP와의 업무협조를 위해 지정한 담당자입니다.

UNEP(유엔환경계획 :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 1972년 스톡홀름 유엔인간회의(UNCHE)를 계기로 창설되었으며, 유엔 내 ‘환경전담 국제정부간 기구’로서 나이로비에 본부 소재

UEA(도시환경협약 : Urban Environmental Accords)
   : 도시환경협약에 가입된 도시는 45개국 109개 도시임.



광주업체 제작 ‘우당탕탕 아이쿠’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대통령상 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2010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에서 광주시 소재 마로스튜디오 업체의 ‘우당탕탕 아이쿠’가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광주시로 부터 제작비 3억원을 지원(자부담 7억원)받아 제작한 ‘우당탕탕 아이쿠’는 EBS와 재능TV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에 있으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외계에서 온 꼬마왕자 ‘아이쿠’의 코믹한 소동극을 통해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전달, 호평을 얻은 작품이며, 이미 국제적 교육프로그램 방송상인 ‘NHK 2010 재팬프라이즈’ 본선에 진출해 작품성과 공익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한편 광주시는 2005년부터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문화콘텐츠 제작에 이용되는 CGI(컴퓨터 형성이미지) 활용 프로젝트 제작 지원사업비 49억원을 지원하여 왔습니다.



광주시블로그, 2010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한국블로그산업협회와 한국언론재단이 공동 주최한 ‘2010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에서 광주시의 도시홍보블로그 ‘빛이 드는 창 이야기가 흐른다’(sayGJ.com)가 공공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공공부문은 중앙부처 및 소속기관, 전국지자체를 대상으로 활동지수가 높은 블로그를 대상으로 ▲콘텐츠 부문 ▲활동부문 ▲소통부문 평가항목을 적용해 산·학 관련 전문심사위원 9명의 평가로 선정했습니다.

뉴미디어를 활용한 도시홍보 강화를 위해 2008년 9월부터 운영 중인 광주시의 도시홍보블로그 ‘빛창’은 11월말 현재 문화예술·관광·맛집·시정소식 등 800여 건의 다양한 정보를 전국 네티즌들과 교감의 장을 마련 180만여 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한 점이 높이 평가됐습니다.

※ 우리시 빛창블로그(sayGJ) 수상내역
- 2008올블로그어워드 팀블로그 등 4개부문 수상
-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 공공부문 우수블로그 수상
- 2010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 공공부문 최우수블로그 수상



광주시민프로축구단(광주FC) 창단





광주시민프로축구단(광주FC)이 12월 16일 오후 3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시민 및 주주, 후원기업들과 축구단체, 기관단체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창단의 힘찬 닻을 올렸습니다.

광주시민프로축구단은 8년간의 상무프로축구단 시대를 마감 하고 시민들의 열렬한 성원에 힘입어 6번째 시민구단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으며, 내년 3월에는 K-리그에서 16번째 구단으로 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광주FC가 성공리에 창단될 수 있었던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1시민 1주 갖기운동 시민주 참여와 지역 기업들의 후원이 뒷받침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이날 창단식에서는 국악과 섹스폰 신동인 박성렬군의 홍보가 판소리 공연과 허민군의 오 해피데이 등의 섹스폰 연주로 창단 열기를 한껏 고조시켰으며, 광주FC의 CI(엠블렘, 마스코트, 구단기)가 최초로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엠블렘은 테두리는 빛 광(光)자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이고, 내부의 세로 스트라이프는 무등산 서석대를 상징하며, 주작은 광주FC의 약자인 GFC를 형상화하였으며, 축구공 형태의 5개의 별은 광주시의 시정방침 및 광주공동체의 하나됨과 화합을 다지는 구단의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광주시, 연말연시 이웃사랑 몸소 실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의 공무원들이 연말을 맞아 사랑의 연탄나누기 행사 등을 개최하며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광주시청 공보관실은 대학생 홍보블로거 기자단과 함께 독거노인 등을 방문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애로사항을 청쥐하고 집안청소를 하는 등 연말연시 사랑의 연탄나누기 자원봉사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그동안, 광주시 공보관실에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복지시설 벧엘타운을 방문해 청소, 안마, 말벗을 해 드리는 등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1일에는 광주시의 전 실·국·사업소 공직자 244명이 참여해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지붕개량·방수공사·도배 장판 교체 등 어려운 이웃의 노후주택 개보수 자원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중국 투자회사, 광주 풍력발전에 1,000만불 투자MOU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지난 17일 중국 상하이 소재의 신천실업발전유한공사, 광주의 시그너스파워와 3자간 풍력발전기 양산 공장 및 연구소 설립을 위한 1, 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MOU를 체결하고, 광주에서 생산된 풍력발전기를 중국에 공급키로 했습니다.

투자자인 상하이신천실업발전유한공사는 1995년에 설립되어 공기정화기 등 환경설비 그리고 환경프로젝트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최근 중국 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 사업으로 풍력발전을 정하고 세계 각국의 풍력발전 기업을 찾던 중 시그너스파워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여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우리시 소재 ㈜시그너스파워의 풍력발전기는 항공공학 설계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형태의 수직축 풍력발전기로 미풍에도 쉽게 가동되는 것이 특징이며, 풍력과 태양광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제품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시그너스파워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공장과 R&D 센터를 설립하고 풍력발전기의 대량생산과 대형풍력발전기의 연구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중국 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안정적인 판매망까지 확보하게 되어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문화/공연 등 >




 

겨울기획초대 “등불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일부터 31일까지 12일간 1층전시실에서 문화관 겨울기획전인 ‘2010 공예! 빛으로 말하다’를 전시합니다.

‘2010 공예! 빛으로 말하다’는 빛고을시민문화관과 광주공예협동조합 합동으로 금속공예 김광석 선생 등 약20여명 작가들로 구성된 작품 60여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작품은 목칠공예, 한지공예, 금속공예, 부채, 섬유 등 작가들의 작품을 빛(등)으로 표현하여 우리 전통의 멋스러움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림자극 오페라로 만나는 ‘라트라비아타’



광주지역 공연단체 ‘꿈꾸는 예술’이 30일 오후 7시30분 5·18기념문화회관 민주홀에서 ‘그림자극 오페라 라트라비아타’를 공연합니다.
비련의 여주인공 비올렛타의 삶과 사랑 이야기가 담긴 라트라비아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유진씨가 새롭게 쓴 대본에 따라 한국어로 그림자인형극을 선보입니다.

입 장 료 : R석 30,000원, S석 20,000원, 학생 10,000원



국악전수관, 문화학교 수강생 모집



빛고을 국악전수관이 제35기 국악문화학교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수강일정은 2011년 1월3일부터 3월25일까지 모두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진행 강좌는 민요와 판소리, 가야금, 대금, 단소, 장고, 고법(북), 해금 등 모두 8개 강좌입니다.
개인의 실력에 따라 초급과 중급반으로 나눠 모두 16개 반으로 운영됩니다. 강의는 일주일에 1회, 2시간 과정으로 운영됩니다.(단, 단소는 1시간)

모집기간은 31일까지며 서구 금호동 빛고을 국악전수관에서 각 강좌 별로 20명 내외 선착순 접수 받습니다. 수강료는 3개월에 5만 원(단소는 3개월 4만원)입니다.

 문의 062-350-4557



'새로운 여성신화의 창조'-박소빈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용과 여인을 주제로 꾸준히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여류화가 박소빈의 초대전이 23일부터 31일까지 광주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에서 열립니다.

연필로 동서양이 모두 감동할 수 있는 설화 속 '용과 여인의 사랑'을 일관성 있게 표현해온 작가는, 이번 금호갤러리 전시에서 뉴욕에서 제작한 15미터 대형 작품을 비롯하여 뉴욕 레지던스 생활과 작업 과정을 담은 영상 작품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