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현대와 옛 전통 문화가 공존하는 광주향교에 다녀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정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내 마당 전통혼례 잔디광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유교대학 수업

  11.22일 현대와 옛 문화가 공존하는 광주향교에 다녀왔습니다. 도심 속의 광주향교는 절도 아니요 주택도 아닌 고풍스런 전통 한옥으로 고래 등 같은 여러 체의 한옥들이 아담하게 잘 배치된 향교의 전경이었다. 광주에서 오래도록 살았지만 향교란 유교전통을 공부하는 곳 정도의 관심뿐이었다. 오랜만에 찾은 광주향교 광주공원과 바로 인접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내 중심권이다. 현재 광주공원은 개발을 위한 공사가 한 창이다 광주시민의 애환이 서린 광주공원이 어떤 모습으로 태어날 것인지 기대가 된다.

 
광주공원입구에서 좌측으로 50m에 있는 향교의 정문으로 으로 들어갔다. 향교 바로 앞에 간선도로가 있으나 교통량이 많지 않아서 일까 조용한 산사에 들어온 기분이다. 교실에서 서생들의 글 읽은 소리 따라 명륜당의 교실로 찾아 들어가 보니 주로 중장년층의 서생들의 향학 열기가 대단 했다. 한복을 입은 훈장님의 강의에 열중하는 학생들의 유교사상의 전통 윤리를 수강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한문강의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한자교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향교 한자 교실

  향교에서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광주향교는 육백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9호이며, 공자님을 비롯한 다섯 분의 성인과 두 분의 송나라의 현인, 그리고 신라, 고려, 조선조에 이르는 십팔 현인들의 위패를 모시고 춘추로 석전대제를 봉행하는 지방문화재로서 조선시대의 국립중고등학교였다.


  향교의 명륜당에서 유교경서의 강의를 연중무휴로 실시하고 있으며, 양사 제에서는 20여 년 전부터 서예 실을 운영하고 문 회제에서도 기초한문교육과 초급반을 가르치며 충효교육관에서는 여성예절교육인 다도와 유치원생들에게 일일체험교육을 실시하며 관혼상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 학교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수준 높은 전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광주유교대학을 2010연 설립하여 13기생까지 484명을 배출하였으며, 2008년부터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고 성균관대학교 교수와 유교대학 교수가 공동으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수료증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장과 광주유교대학 학장 명의로 수여하고 있다.

 
또한 광주향교에서는 오래전부터 한국식 전통혼례를 실비로 봉사하고 있으며, 유치원생부터 초. 중. 고. 대학생과 일반인에게까지 모든 분들에게 전통경서의 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수강에 참여하시여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정의사회구현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통혼례 홈페이지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페이지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험학습 홈페이지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페이지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험학습 홈페이지 자료

  광주향교는 유교의 사상의 정신과 전통윤리를 회복하고 동시에 유교의 현대화 대중화를 통해 현대사회의 도덕적 병폐를 극복할 수 있는 유교의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었다. 사회는 산업화의 발달로 인간의 삶이 너무도 많이 변하고 있다.

 
가족은 핵가족화 되어가고 생활은 개인주의화 되가는 각박한 변화의 시대에 더욱 인성에 대한 교육의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시대가 변한다고 전통윤리마저 저 버리면 세상은 더욱 각박해 질 것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점점 잊혀 가는 전통윤리를 다시 배워 마음에 양식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향교에서 매월 4~5건의 전통혼례식과, 유교대학에서는 성별, 연령에 제한 없이 1년 과정 주2회 2시간 실시하며,서예반, 한자교실이 있다. 1일 체험학습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다.

■ 전통혼례
▶ 전통혼례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비용은 680,000원
▶ 자세한 문의는 광주향교재단 T.062)651-2988, 사무국장 H.010-9882-5588)
(2009년 7월 1일 현재)
유교대학 모집부문 및 정원
▶ 신입생 : 50명
▶ 2학년(편입생) : 50명
▶ 1학년 : 주 2회(월ㆍ수) - 시간 : 15:30~17:30
▶ 2학년 : 주 2회(화ㆍ목) - 시간 : 15:30~17:30
▶ 등록금 : 100,000원(학기당)
▶ 주요 학과목 : 유교사상입문, 유교경전(大學, 孟子, 中庸, 論語)에
대한 이해,유교의전례, 한국유학, 유교와 전통사상, 3경(시경.서경.역경)
1일 체험학습
▶ 대상 : 유, 초등학생 (7세-14세) 및 외국인(연령제한 없음)
▶ 인원 : 1회 40-60명 내외
참가비 : 1인당 15,000원(점심식사비 포함)
예절교육 : 전통놀이,공수, 다례, 배례, 식사예절, 생활예절,)
접수처 : 광주향교(http://www.gjhyanggyo.or.kr,
광주광역시 남구 구동 22-3번지 사무처 : (062)672-7008 팩스 : (062)672-7718)

 

 

빛창 대학생블로거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