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호 ~*^^*

강운태 광주시장, 4억달러 규모 LED가로등 해외수주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LED업체가 말레이시아 말라카주 지능형 LED가로등 부품을 납품 합니다.

말라카주의 지능형 LED 가로등 교체, 말라카강(4.5㎞) 경관조성사업에 광주지역 업체의 LED 제품을 사용키로 하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 1단계 사업(진행중) 광주 LED업체 참가 규모 :시가지 가로등11만2,000개(4,600억원규모,총 280만개 중), 말라카강 4.5㎞ 경관조명(480억원)

두 도시간 우호관계 구축과 LED사업의 주체들이 돈독한 신뢰 관계를구축함에 따라, 향후 단계적으로 추진될 말라카주의 공공기관 및 광고시설 LED 교체 사업에도 광주지역 업체들의 LED 제품을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말레이시아 전역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LED보급 확산도 기대됩니다.




차세대 플라스틱 태양전지산업 본격 육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운태 시장은 태양전지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의 히거 박사와 조찬을 겸한 간담회를 열고 플라스틱 태양전지에 대한 연구개발과 생산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등 플라스틱 태양전지 산업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공해 없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녹색성장을 이끌어 나갈 핵심소재인 플라스틱 태양전지는 가볍고 유연한데다 개인 휴대용 발전기부터 산업용 전력생산까지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대량생산도 가능해 2015년 세계시장 규모가 약 40조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는 파급효과가 대단히 큰 산업입니다.



‘국제인본디자인도시포럼’광주서 개최



오는 26일 오전10시 첨단지구 과학기술교류협력센터 국제회의실에서 2010국제인본디자인도시 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에는 노르웨이, 호주, 일본 등 국내외 도시디자인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하여, ‘사람중심의
도시디자인’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됩니다. 오전10시부터 열리는 1부에서는 승효상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이 ‘인본디자인창조도시 광주’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있으며,
2부에서는 각국의 도시디자인사업의 성공사례 공통주제로, 호주와 일본에서 이뤄진 국제협력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국가간 교류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대양주무역사절단, 180만달러 수출물량 확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중소기업 제품들이 대양주시장에서 기술력을 크게 인정받았습니다.
광주시는 지난 8일부터 10일간 일정으로 대양주 무역사절단(단장 김범일.광주시 기업지원과장)이 호주와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3개국 현지 바이어들과 수출상담을 벌여 180만달러의 수출물량을 확보하는 등 활발한 대양주 진출이 기대되는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무역사절단에는 광주시 무역사절단 참가 7개사와 한국광산업진흥회 무역사절단 참가 6개사 등 총 13개사가 참여했습니다.
시는 이번 대양주무역사절단까지 올해 모두 네차례 해외무역사절단을 운영, 31개 지역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652건의 상담실적을 올렸습니다.
내년에는 세계적 전략시장인 북중미와 유럽 등을 대상으로 전시박람회와 연결된 무역사절단을 4회에 걸쳐 분기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장애인 탁구 실업팀 창단 추진


광주시는 ‘2010세계장애인탁구선수권대회’ 성공 개최에 따른 후속조치로 장애인 탁구 실업팀 창단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좌측부터 김영건,조재관,김정길 선수 >

지난 10월25일부터 11월3일까지 열린 2010광주세계장애인탁구선수권대회에서 우리나라는 광주출신 국가대표 선수(5명)들의 눈부신 활약에 힘입어 금 4개, 은 4개, 동 4개로, 금 14개를 획득한 중국에 이어 종합 2위로 역대 최고 성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광주시 장애인 스포츠팀은 우선적으로 세계탁구대회에서 선전한 광주 선수들을 중심으로 탁구 종목을 창단할 계획이며, 감독과 코치 등 2명, 선수 5명 등 7명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제4회 장애인생활체육대축전 개최

광주지역 장애인 생활체육인들의 큰잔치 제4회 장애인생활체육대축전이 19일부터 20일까지 빛고을체육관을 비롯한 각 종목별 경기장에서 장애인 생활체육인 등 1,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립니다.
이번 대회는 탁구, 좌식배구 등 9개 가맹 경기종목과 당구, 씨름 등 2개 생활체육종목, 휠체어 3종경기 등 7개 화합종목 경기를 포함한 전체 18개 종목에 걸쳐 경기가 펼쳐집니다.



전국 최대규모 영어토론대회, 광주에서 열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주최하는 제1회 전국청소년영어토론대회가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전남대학교 언어교육원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대회는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성공 개최의 밑거름이 될 청소년들의 국제화 마인드를 높이고 자원봉사인력 양성을 위한 공익목적의 대회로 지방자치단체 주최 최초의 전국대회로 치러지는 영어토론대회입니다.
 
당초 계획한 140개팀에서 30개팀을 늘려 중등부 50개팀, 고등국내부 70개팀, 고등국외부 50개팀 등 모두 170개팀이 예선과 본선을 치러 우승팀을 가리게 됩니다. 
 
21일 오후 열리는 각 부문별 결승전은 공개로 진행돼 누구나 참관할 수 있습니다.  
부문별 최우수팀에는 광주시장상과 부상으로 장학금이 수여되고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영어자원 봉사요원으로 활동하게 되며 체계적인 관리를 받게 됩니다. (U대회지원단, 613-3060)



광주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은 고품격 홍보책자 발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와 (재)광주디자인센터는 광주의 도시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국제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디자인을 강조한 고품격 도시홍보책자 `On the road'(광주의 길 위에서)를 펴냈습니다.

이 홍보책자는 제1장 `걷다, 사랑하다'와 제2장 `길에서 만나다', 제3장 `창조의 길'로 구성됐으며 200여쪽에 걸쳐 생생한 사진 화보가 곁들여져 품격을 더했습니다.
주제별로 광주의 역사와 광주에서 배출된 인물, 문화예술, 문화관광 명소, 도심거리, 광주의 경제와 산업, 재래시장 등 삶이 묻어나는 곳 등을 지도와 함께 소개했습니다.


18~19일 김대중컨벤션센터, ‘호남 IT 컨퍼런스 전시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와 전주시, 목포시가 공동 주최하는 ‘2010 호남 IT 컨퍼런스 전시회’가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호남 IT/SW산업 스마트폰을 만나다’를 주제로 컨퍼런스와 IT전시회가 진행되고, 해외 7개국 바이어 20여명을 초청해 지역 기업의 수출증진을 위한 실질적 만남의 장으로 운영하는 해외바이어 초청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립니다.

컨퍼런스에서는 ▲포씨 소프트 김성윤 부사장이 ‘실제 상용 M-러닝 사례 소개와 한국 M-러닝 시장의 전망’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앱컨설팅 김영한 대표가 ‘스마트 모바일 비즈니스와 앱 마케팅’ ▲KT본사 윤위형 과장이 ‘애플리케이션과 앱스토어 생존전략’ ▲링고스타 윤성관 대표가 ‘애플의 미디어 전략 with iTunes’ ▲한국 트랜드 마이크로 방상현 대표가 ‘스마트 보안’ 등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입니다.

전시회에서는 차세대 통신 서비스, 스마트 폰, 스마트 폰 기자재, 모바일 콘텐츠와 차세대 컴퓨터·SW, 디지털 방송, 디지털 가전, e러닝 콘텐츠, 게임 관련 콘텐츠 등이 전시됩니다.



2010국제그린카전시회 열려

오는 25일부터 4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국내 최초 그린카 전문전시인 ‘Green Car Korea 2010(2010국제그린카전시회)’에 국내 유명 브랜드의 전기자동차와 개조차, 충전소, 배터리 업체가 대거 참가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총 5개국 150개 업체 350부스가 참가하며 전기자동차 국제학술대회 등 세미나와 수출상담회 등도 진행됩니다.

번 전시회에서는 KOTRA 주관으로 ‘Green Car Global Venture Forum’과 GM, 크라이슬러 등 12개국 50여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하는 수출상담회와 전기자동차 취업박람회, 금호타이어 무료점검 및 할인행사 등도 동시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2010 국제그린카전시회 바로가기



< 문화/공연 등 >




"제1회 광주여성영화제" 상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1회 광주여성영화제는 19~21일 동구 광주영상복합문화관 지(G)시네마에서 ‘나 여기 있어’라는 주제로 열립니다.

개막작은 용산참사 이후 여성 23명의 분투를 그린 <23×371일-용산 남일당 이야기>, 폐막작은 이혼 여성의 메말라가는 일상을 묘사한 <어떤 개인 날>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성 폭력·성형·연애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청소년 특별전’, 이주여성·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이혼여성·노년의 삶을 다룬 `여성으로 산다는 것’ 그리고 영화제를 주관한 여성영상창작단 `틈’ 특별전 등 다양한 섹션의 단편영화들이 상영됩니다.

관람은 무료이고, 놀이방과 관객카페가 운영됩니다.

일자별 상영작이나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주여성여화제 카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주여성영화제카페 바로가기




 

양림동서 근대역사 문화 체험하세요


광주지역내 기독교 문화유적과 문화재가 잘 보존돼 있는 양림동을 문화해설가의 안내를 받으며 둘러보는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광주시립사직도서관에 따르면, 오는 27일 오전10시 사직도서관에서 집결해 양림동 일대 근대역사 문화 유적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가족과 함께하는 탐방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자는 16일부터 사직도서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선착순 15가족(40여명).

탐방코스는 선교기념비를 시작해 다형 김현승 시비, 선교사 묘원, 우월순 선교사 사택, 호랑가시나무, 광주기독병원, 정율성 가옥 등 양림동 근대문화 유적을 중심으로 둘러보게 됩니다.


 

5ㆍ18기념재단, 시민과 함께하는 가을밤 콘서트 개최


5ㆍ18 기념재단은 오는 20일 오후 7시 시민들과 함께하는 가을밤 콘서트 '2010 가을, 안치환과 자유콘서트'를 5ㆍ18 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개최합니다.

이날 행사에 초청된 가수 안치환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광야에서', '내가 만일' 등의 히트곡들을 시민들에게 들려줄 예정입니다.
 

공연관람을 원하는 시민들은 5ㆍ18기념재단(062-457-0518)으로 문의하거나 5ㆍ18기념재단 홈페이지(www.518.org)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공연은 무료입니다.



 

2010 다문화가족 한마음축제

20일 오후1시 ‘2010 다문화가족 한마음축제’가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립니다.

다문화 장기자랑에서는 필리핀과 중국 등 친정 국가의
정통 노래와 춤, 그동안 쌓은 한국문화 한마당을 펼치고 중국, 베트남 등 여러 국가 출신 여성들이 함께 연습한 태국 정통 공연도 펼쳐집니다.

이주여성들은 다문화 음식 체험에서 준비한 각국의 음식을 서로 맛보고 그동안 배운 한국 음식 솜씨도 선보입니다.

전남대 병원 다문화가정 의료봉사팀의 이주여성들을 위해 소아과와 산부인과 검진과 부모님들을 위한 심내혈관 기초건강 검진도 실시할 예정이며,
KT 국제전화국에서 마련한 ‘국제전화 무료체험 마당’과 서광주 우체국의 우체국 국제특송(EMS) 할인 마당도 열려 이주 여성이 친정과 소식을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 지도교사와 광주시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는 임시 탁아방도 마련됩니다.



‘현대미술과 인문학’ 열 번째 강좌  - ‘미디어시티서울’ 김선정 총감독


‘현대미술과 인문학’ 열 번째 강좌가 오는 19일 오후 3시 상록전시관 세미나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강좌에는 ‘미디어시티서울 2010’ 김선정(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교수) 총감독이 강사로 나와 ‘미디어시티서울’을 주제로 강의를 합니다.
김 감독은 이번 강좌를 통해 비디오아트, 인터랙티브아트, 테크놀로지 아트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예술 장르를 강의한 아티카 교도소 폭동사건, 태국의 공산주의자들을 소재로 한 이번 전시 출품작도 함께 소개됩니다.



 

'제주올레' 서명숙 이사장 전남대서 22일 강연

전남대는 22일 오후 3시 국제회의동 용봉홀에서 제주도 올레길을 전파한,  제주올레 서명숙 이사장 초청 용봉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날 강연회는 '느린 삶이 아름답다'는 주제로 올레길을 만든 과정, 길에서 만난 사람들의 사연을 소개할 예정입니다.